ũ̼21 Ż̺Ʈ Ŀ´̼
 

 

 

 
작성일 : 16-04-08 08:37
[자유글] 희망의 힘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004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희망의 이유를 묻는 자들에게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라"(베드로전서 3장 15절)

나의 서재에는 독일의 철학자 에른스트 블로흐(Ernst Bloch, 1885~1977)가 집필한 ‘희망의 원리(Das Prinzip Hoffnung)’ 전집 다섯 권이 꽂혀 있다. "박설호가 번역하고 열린책들 출판사에서 간행했다. 에른스트 블로흐는 한때 막시즘을 신봉하여 동독에 머물렀으나 공산주의의 허구성을 인식하고는 자유세계로 탈출한 철학자이다.

오랜 빈민선교에서 희망의 중요성을 온몸으로 체득(體得)할 수 있었던 나는 인간에게 희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뼛속 깊이 체험하였기에, 이 책을 소중히 여겨 자주 서가에서 뽑아 읽곤 한다. 이 책의 서두에서 블로흐는 쓰고 있다.

"인간은 더 나은 내일에 대한 희망을 품고 산다. 문제는 희망을 배우는 일이다. 희망의 행위는 체념과 단념을 모르며 실패보다는 성공을 더 사랑한다. 두려움의 우위에 있는 희망은 두려움처럼 수동적인 것이 아니며 어떠한 무(無)에 갇혀 있는 법이 없다. 희망의 정서는 인간의 마음을 넓혀 준다."

평생을 가난에 쪼들리며 살았던 블로흐는 자신의 가난과 불행을 희망으로 견디었다. 그래서 그는 희망을 배우는 일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인간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을 때 현재의 고난과 좌절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 희망은 오늘의 절망을 이길 수 있게 하는 힘이다.

그러기에 희망을 잃은 자는 삶을 포기한 자이다. 블로흐의 지적에 의하면 그렇게 소중한 희망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동차 운전을 하려면 운전연습을 하여야 하듯 희망 역시 연습하여야 한다. 무엇이든지 연습에는 수고가 따르고 대가(代價)를 치러야 한다. 대가를 치를 의지가 없이는 희망을 얻을 수 없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이 땅의 30대 젊은이들이 우리나라에는 희망이 없어서 외국으로 이민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이 땅이 희망 없는 곳이라고 느끼고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중대한 문제인가?

기독교 신앙이 소중하고 위대한 것은 예수를 바로 믿으면 그 예수는 믿는 자들에게 희망을 주시는 분이라는 점이다. 예수를 믿으면 전에 없었던 희망이 솟아나게 된다.